테슬라는 마케팅부서가 없다. #로블록스(RBLX) 투자

마케팅 부서를 없애야 할까?

"테슬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자동차 회사입니다. 그들은 TV 광고를 한 적이 없습니다. 생각해보세요. 사람들은 테슬라를 위해 줄을 서곤 합니다. 마케팅 부서가 없다는 점이 많은 사람을 놀래키곤 합니다. 우리는 마케팅이란 것을 돼지에게 립스틱을 칠해주는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마케팅 부서를 두지 않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평범한 아이디어 상품을 최대한 꾸밈으로써 평범하지 않도록 보이게 노력하는 것일 뿐이라는 것 입니다. – RH (RH) CEO Gary Friedman


Fire your marketing department

“Tesla is the fastest growing most valuable car company in the world. They’ve never had a TV commercial. Think about that. People line up for Teslas, right? So we say inside our company, like, for example, we don’t have a marketing department, and that may shock a lot of people…We don’t have a marketing department because marketing a lot is about putting lipstick on a pig, right? It’s like taking an average idea and trying to dress it up and spin it and make it something better than average” – RH (RH) CEO Gary Friedman


-----------------------------------------------------------------------------------------------------


팔로우중인 플라뇌르님이 텔레그램에서 공유해주신 내용으로 구글링을 통해 원문을 찾아 읽어보았다. (원문 바로가기) 내용을 읽으며 들었던 생각은, 테슬라 매장앞에 줄을서고 시승해보는 사람들은 많이 봤지만 정말로 광고를 본적은 한번도 없었던 것 같다. 테슬라 쇼케이스나 일론 머스크 트위터가 전부가 아닌가 싶을 정도로 마케팅/광고는 하지 않는 것 같다. 테슬라처럼 브랜드 파워, 독점적인 시장장악력 등을 바탕으로 별도의 마케팅이 필요없는 브랜드들이 몇개 생각난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만나는 스타벅스(Starbucks), 게임업계에서 일을 하며 보아왔던 스팀(Steam) 플랫폼도 별다른 광고를 하지 않는 강력한 브랜드들이다.


-----------------------------------------------------------------------------------------------------


최근 상장을 한 로블록스(Roblox) 또한 이러한 강력한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 이유로는, (1) 낮은 연령대 게이머들간의 입소문을 통해 빠르게 북미게임시장(멀티 플랫폼)을 장악하였고, (2) 게임제작 툴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무한한 게임제작 및 수익화 환경을 확보하였다. 또한 (3) 로블록스 유니버스내 충성고객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SNS, 스팀과 같이 친구들과 함께 노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이탈률이 굉장히 낮을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로블록스가 게임 플랫폼으로써 높은 수익효율을 확보하고, 유저들이 성장함에 따라 결제금액도 점점 높아지지 않을까 라는 허접한 가설을 쓰며 조금씩 분할매수 해볼 생각이다.

(이미지 출처: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