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ancial Independence "재정적 독립" 이란? 파이어족!



Financial Independence, FI (재정적 독립?)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파이어족?) 회사를 다니며 내가 직접 돈을 벌어가며 생활을 하고나서부터 해왔던 생각이 있다. 일단 돈을 벌기는 어렵다. 남의 회사에서 일을하면서 돈을 버는 것도 어려운데, 자신의 사업이란건 얼마나 어려울까??? 아무리 생각해도 자영업하는 분들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내가 투자하지 않은 회사에 다니면서 월급을 받으면서 생활을 하는데, 이것도 얼마나 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투자기회를 살피고, 최근에는 리츠라는 간접부동산 투자에까지 관심을 가진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서울에서 생활을 하고 나의 어머니는 강원도 강릉에서 생황르 하고 계신다. 시골이 강릉이기때문에 나에게도 강릉은 특별할 수 밖에 없는데, 요즘에는 시골인 강릉으로 내려가서 Airbnb를 열고 여유롭게 자연을 즐기고 쫓기지 않으며 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한다. (한 2년전부터 그런 생각을 해왔고, 그러기 위해선 최소 5억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이렇게 돈을버는 경제생활도 하고, 투자도 하고, 그런쪽에 관심을 가지게 되다보니 새로운 용어를 듣게 되었다.
바로 FIRE 족 (파이어족).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라는 용어인데, 알고보니 내가 약 2년전 부터 생각해 왔던 개념을 실천하는 무리의 사람들을 칭하는 용어인 것 같다. 파이어족... 그들이 꿈꾸는 “재정적 독립과 빠른 은퇴”를 위해서는 뭐가 필요할까? 역시난 돈이다.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서 소개된 파이어족들은 빠른 은퇴를 위해서, 비용지출을 최소화하고 저축을 늘리는 방향으로 돈을 모은다고 한다. 하지만… 이것은 연봉이 어느수준 이상인 사람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많이 든다. 연봉 2,000만원인 사람이 30살부터 1,500만원씩 10년을 모아서 40살에 은퇴를 한다고 했을때, 모이는 돈은 고작 1억 5천만원일 뿐이다… 1억 5천만원이 적은 돈은 아니지만, 70% 이상을 모아도 40살 이후 80세까지 산다고 가정하였을때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 아닐까 싶다. 목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은퇴 후에도 꾸준한 수입을 얻는 것이 중요한게 아닌가 싶다. 그래서 최근 내가 안정적이면서도 배당을 받을 수 있는 투자처들을 공부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Financial Independence 즉 FI, 재정적 독립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더 잘 할 수 있을지 공부를 해봐야겠다. 공부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직접 다양한 투자를 실행함으로써 결과로 이야기 해보고 싶다.
20대 후반부터 생각해왔지만, 디테일하게 고민해 본적은 없는것 같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들도 한번 들어보고, 나의 방향을 확고히 가져가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