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홀딩스] 23년 1분기 실적 발표, 매출 작년 대비 10.2% 증가, 페이페이(PayPay)의 파워! #Z홀딩스 #4689 #라인야후

Z홀딩스 23년 1분기 실적 발표(Earnings Results Briefing | Investor Relations | Z Holdings Corporation)에 따르면... 

  • 누적 합산된 첫 분기의 수익은 4305억 엔으로 작년 대비 10.2% 증가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 이러한 결과는 2022년 10월 PayPay Corporation을 합병함으로써 Strategic 사업 부문의 수익이 증가한 것이 큰 포지션을 차지했고, 또한 Commerce 사업 부문에서 비용 최적화를 통해 이러한 성과를 가능했다고 합니다.

Media 사업(라인 광고, 야후재팬 광고) 수익은...

  • 1588억 엔으로 작년 대비 2.1% 증가했고, 미디어 사업 수익은 전체 수익의 36.9%를 차지했습니다. 
  • 이는 2022년 9월 LINE MUSIC CORPORATION 합병과 계정 광고와 검색 광고의 수익 증가로 인한 것입니다. 단, 디스플레이 광고의 감소와 2022년 12월 라이브도어 사업의 양도로 인해 수익이 일부 영향을 받았습니다.
  • 계정 광고: LINE 공식 계정의 유료 계정 증가로 인해 수익이 작년 대비 18.8% 증가했습니다. 이는 2023년 6월에 진행된 요금제 개정의 긍정적 영향이 있었습니다.
  • 검색 광고: 지속적인 안정적인 성과를 보여 작년 대비 5.2% 증가했습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 예약형 광고의 배치 감소와 시장 영향으로 인해 작년 대비 수익이 감소했습니다.


Commerce(온라인 쇼핑) 사업은...

  • Commerce 거래액은 작년 대비 0.7% 감소하였으나, ASKUL 그룹과 ZOZO 그룹의 수익 증가와 여행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작년과 동일한 수준의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 사업 비용 최적화, 수익성 개선으로 작년 대비 24.2% 증가한 465억 엔의 EBITDA를 기록하며, Commerce 사업이 전체 수익의 48%를 차지했습니다.

네이버 연합군이 일본 커머스 시장 점유율 확대 작업에 착수했다. 네이버 라인과 소프트뱅크 야후재팬이 마케팅 솔루션과 간편결제 연계를 통해 고객 리텐션(잔존율) 강화 전략을 펼치면서다. Z홀딩스를 중심으로 라인과 야후재팬의 3자 합병이 예정된 만큼, 경영 효율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

그룹 자산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에 주력, 성장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이다. 야후재팬 측은 "9400만 명의 이용자를 확보한 라인과 5500만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야후재팬, 등록 이용자 5500만명의 페이페이의 협력을 통해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일본의 소매 시장 규모는 한국의 3배 이상이지만 커머스의 온라인 침투율은 한국의 3분의 1 수준이기에 성장 잠재력이 크다. 대신증권에 따르면 일본이 주요 선진 시장 중에서 이커머스 침투율은 11%로 아시아 내 최저 수준이다. 이에 반해 시장 규모는 중국, 미국, 영국에 이어 4위에 이른다.

네이버 연합군 日 쇼핑 재정비…라인·야후재팬 시너지 UP < 인프라 < 뉴스 < 기사본문 - 테크M (techm.kr)

Strategic(PayPay, PayPay 은행) 사업은...

  • 2022년 10월 PayPay Corporation 합병으로 인해 작년 대비 수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PayPay의 총 GMV(총 거래액)는 PayPay Corporation과 PayPay Card Corporation의 거래액을 합한 3조 엔으로 작년 대비 31.4% 증가하여 지속적으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PayPay Bank Corporation의 대출 잔액은 6132억 엔으로 작년 대비 26.2% 증가했습니다.
  • 따라서 누적 합산된 첫 분기의 전략적 사업 수익은 작년 대비 115.9% 증가한 654억 엔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또한, PayPay (consolidated)의 조정된 EBITDA는 PayPay Corporation과 PayPay Card Corporation을 포함하여 흑자를 기록하고 전년 대비 전략적 사업의 손실 수준이 감소했습니다. 전략적 사업의 수익은 전체 수익의 15.2%를 차지했습니다.

지난 8월 5일 Z홀딩스(4689)는 좋은 성과를 바탕으로 전일 +12.14%라는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하며 장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굿굿!

하지만 제가 약 만 3년 전에 투자를 시작했을때 환율이 최소 1,000원 후반대였으니... 평가금액은 큰 손실에서 나아지는 모습은 아직입니다. HODL 해야지요! 날 은퇴시켜줘 Z홀딩스... 앞으로는 라인야후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