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콘 후기 (TwitchCon 2017) "스트리머와 함께하는 게임쇼" 트위치콘 사진
장소: Long Beach Convention Center, Long Beach CA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
게임업계에서 일을 해오며 개인 방문객으로써 다양한 유명게임들의 오프라인 이벤트를 찾아다니기도 하였고,
업무의 연장선에서는 지스타 (GStar), 게임스컴 (gamescom) 등 게임쇼들을 참관해보기도 하였다.
이번 트위치콘 참관과 비슷한 경험이라면, 과거 담당 게임들의 이스포츠 대회를 기획 & 주최 등이 있지만, 그 동안은 대행업체를 선정하고 실제 오프라인 준비들은 대부분 대행업체에서 도맡아 실행하였었다.
이번 트위치콘 부스참가의 경우 대행업체없이, 내가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동료들과 함께 지난 1달간 머리를 쥐어싸매며 준비 및 실행까지하여 더 뜻 깊었던 경험이었다. (대략적인 준비내역…)
- 트위치 담당자 컨택 및 참가등록
- 숙소, 교통, 부스 준비물품 등등을 위한 비용산정 및 집행
- 방문객을 위한 이벤트 및 선물 준비 등등...
현장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없는 상황이었기에, 각 가지마다 많은 고민과 의사결정이 필요했다.
미국 도착 후, 행사준비...
참가하는 게임사들은 트위치콘 행사장에 미리 부스 셋업을 해야하기에, 나와 동료들은 16일에 미국 LA에 도착하였다.
10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부스 셋업 기간이 주어져, 한국에서 준비해간 계획대로 셋업을 진행하는 동시에 현장에서 발생하는 예상하지 못한 변수들을 확인하고 대응을 하며 부스 셋업을 마무리 하였다.
[▲ 행사장 입구 준비모습 및 트위치콘 2017 공식 파트너]
[▲ Twitch 다양한 부스: 반가운 넥슨, 넷마블 준비 중인 모습]
[▲나의 담당 부스 준비 중]
2017년 트위치콘 (TwitchCon 2017)의 시작...
[▲ 입구 및 입장을 기다리는 방문객들]
[▲ 트위치콘은 온통 보라색]
[▲ 넷마블 부스에는 코난 오브라이언까지..!]
[▲ 넷마블 리니지 레볼루션]
[▲ OMEN + PUBG 대회장]
[▲ World of Warcraft Community Art Exhibition]
[▲ Warframe의 멋진 부스세팅]
[▲ 최근 핫한 Fortnite]
[▲ H1Z1은 이벤트 홀 전체를 빌렸다. 엄청난 스케일!]
[▲ 하스스톤 느낌이 나던 Shadowverse는 화장실까지 점령]
[▲ 행사장 외곽에는 다양한 푸드트럭이...]
개인적으로 느낀점…
게임사들이 자신의 게임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참가한다는 점에서는 여타 게임쇼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트위치콘을 방문하는 방문객의 성격에서 여타 게임쇼와의 ‘큰’ 차이를 보였다.
대부분의 방문객들은 Twitch.tv의 수십-수백만의 팔로워를 보유한 전문 스트리머들 (+아마츄어 스트리머들 포함)로부터 유튜버, 다양한 방면의 컨텐츠 크리에이터들까지 인플루언서 (Influencer)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한 명의 유명 스트리머가 방송을 키면, 해당 게임에 동시접속자수가 수천에서 수만명까지 증가하기도 하는 단기적인 효과는 물론, 장기적으로 엄청난 마케팅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등 현 게임시장에서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은 실로 엄청나다.
Twitch.tv가 트위치콘 행사를 통하여 게임-인플루언서들의 만남을 장을 열어주는 것은 물론, 궁극적으로 전세계 수백-수천만명의 잠재적 유저들에게까지 영향을 끼칠수 있다는 아이디어는 정말 Powerful한 영향력이라 느꼈다.
“스트리머와 함께하는 게임쇼” 2017년 트위치콘 (TwitchCon 2017)에 참가하여 정말 뜻 깊은경험을 한 것 같아 기쁘다.
댓글
댓글 쓰기